[스크랩] 오늘 포르테를 시승했습니다.(기아자동차 성대 대리점)
드디어 기아자동차 포르테를 시승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선, 기아자동차 성대대리점 박규선 과장님께 감사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제 포르테를 보겠습니다. (포르테 SLi)
아시다시피, 포르테의 호랑이 형상의 디자인은 피터슈라이어 디자이너의 작품입니다.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핸들에 스마트키 버튼이 보이고, 시승차라는 표시로 붙여놓은 스티커가 보이네요. 이 차량은 SLi 모델로서 블랙프리미엄 모델이 아니라, 사이드 리피터 적용이 안되었습니다.
스포티한 모습입니다.. 4구 후방감지기는 아주 유용합니다.
17인치 알로이 휠입니다.
DMB 네비게이션 및 MP3, 블루투스 기능이 담긴 내장형 네비게이션입니다.
정확한 안내전달과 사제에 전혀 뒤지지 않는 편리함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조작 역시 어렵지 않았습니다. FM/AM/CD Player/블루투스/네비게이션/DMB/DAB 등 기능이 있습니다.
핸들 역시 조작성이 우수합니다.
아쉬웠지만, 계기판도 슈퍼비젼 클러스터 못지 않게 시인성이 우수했습니다.
가장 돋보이는 옵션인 버튼시동 스마트키입니다.
시동을 켤 때. 혹은 시동을 끌 때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이 차량은 전시되어있던 Si 블랙 프리미엄 차량입니다.
벌브타입 사이드 리피터입니다.
내장형 머플러 및 4구 후방 감지기입니다.
이 차량은 풀오토에어컨과 USB/AUX/i-pod과 함께 CD플레이어/FM AM 기능이 담긴 고급오디오입니다.
오토라이트 컨트롤입니다. 이 장비는 실제로 빠르게 반응했습니다.
제 차, EF쏘나타에 비해 훨씬 민감하고 빠른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버튼시동 스마트키입니다.
전동접이식 미러 및 전동 조절식 미러 스위치입니다. 그 아래에는 도어 중앙집중식 록/언록 장치와 윈도우 일시 일체형 장치가 있습니다.
하이패스 요금징수시스템 내장형 ECM 룸미러입니다.
스포티한 핸들입니다.
이 차량은 블랙프리미엄 모델이기에 슈퍼비젼 클러스터가 내장되어 있었습니다.
AUX/I-pod/USB 포트입니다.
124마력 1.6 감마엔진입니다. 오토임에도 불구하고 14.1km/l의 고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열선시트와 H-matic 수동겸용 자동변속기입니다.
시승구간: 율전동 성대 대리점~의왕과천 고속국도(서울방향)~북수원 I.C.~1번국도~율전동 성대 대리점
평균 속도: 70~80km/h
최고속도(제가 달려본 최고속도):약 120km/h
실제 포르테를 시승해 보며, 우선 딱딱한 승차감을 받았고, 약간의 소음이 있었습니다.
엑셀을 밟았을 ?는, 밟는 대로 시원스럽게 나가주었습니다.
수동겸용 자동변속기 역시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아시는 대로 4단이었기에 단수간에 폭이 넓어, -기어를 놓자, rpm이 높게 치솟았습니다.
준중형을 감안한다면 정말 잘 나간다는 표현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뒷 좌석은 성인 기준 3명 타기에는 모자르고, 2명 타기에 적당한 크기였습니다.
그리고, 제 키가 175cm정도 되는데, 무릎이 앞 좌석 시트에 닿았습니다.
장거리 운행 시 뒷좌석 이용시 약간 불편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SLi 차량에는 컵홀더 내장형 리어 암레스트가 적절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리어 시트 분리형 헤드레스트가 적용되어, 조절 가능했습니다.
허나, 공간이 약간 좁은 것에는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반떼를(HD) 타 본적이 없었기에,
쎄라토와 공간이 대체로 비슷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쎄라토에 비해 개선된 것은 좌석 손잡이(루프 내장)가 오피러스처럼 반자동으로 움직이는 사양이 적용됐구요..(잡으면 내려오지만, 놓으면 올라가 제 자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썬루프 스위치가 제네시스처럼 조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외에 더 많이 개선된 점이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가격대비로는.. 약간 인테리어와 소음에 아쉬움을 느낍니다.
물론, 고급 사양이 적용되어 편리했지만, 소음(엔진음이 아닌 풍절음 및 타이어 소리?) 수준이 약간 더 개선되어야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동급 차량인 아반떼를 타보지 못해 제대로 비교하지 못 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